전남 목포시 영산로 346번길 10 help@domian.co.kr 061 . 274 . 4771

세미나자료

성서침례친교회의 성장동력은 구령사역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성진 댓글 0건 조회 153회 작성일 18-10-19 12:18

본문

성서침례친교회의 성장동력은 구령사역이다.

성서침례친교회는 미국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며 성장한 교회들이었다.  1950 년에 150 개의 교회들로 이렇게 시작한 친교회는 1996 년에는 3500 개의 소속된 목사와 교회들로 성장하였고, 806 명의 해외선교사들이 95 개의 선교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선교 규모는 2500 만 달러나 되었다.

성서침례친교회는 미국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며 성장한 교회들이었다.  1950 년에 150 개의 교회들로 이렇게 시작한 친교회는 1996 년에는 3500 개의 소속된 목사와 교회들로 성장하였고, 806 명의 해외선교사들이 95 개의 선교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선교 규모는 2500 만 달러나 되었다.  또한 엘머 타운즈가 발표한 미국의 가장 큰 십대 교회 중에 5개가 성서침례친교회의 교회들이었으며, 3개 교회는 독립침례교회들이었다.  성서침례교회들은 성경의 진리를 믿는 근본주의 교회들이었고, 자유주의의 영향을 받은 남침례회와 분리의 길을 걸어가면서, 구령에 대한 열정으로 미국의 영향력을 끼치는 교회들로 성장하였던 것이다. 

그러면, 성서침례교회들이 급격하게 성장하며 세계 선교의 영향력을 끼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  첫째, 노리스 박사가 끼친 영향력이었다.  노리스 박사는 포워드 제일침례교회와 디트로이트의 템플침례교회를 동시에 목회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큰 주일학교와 교회를 세웠다.  그는 교회와 신학교를 통하여 자신의 철학과 사역의 방법들을 가르치면서 목회자들을 양성하였다.  그는 강단의 강력한 설교로 교회의 회중을 이끌어갔으며, 영혼 구령의 강한 신념으로 교회가 영혼을 구원해야 하는 강력한 사명으로 이끌었다.  그는 또한 교회를 세우는 원리로 전도심방 (visitation) 의 원리를 적용하여 교회를 당시에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로 세웠던 것이다.  지비 빅은 노리스 박사가 남부의 포워드 제일침례교회와 북부의 템플침례교회를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로 성장시킨 비결을 다음의 네 가지로 언급하고 있다.  노리스 박사는 성경을 주일학교 교재로 사용하였다는 것이고, 둘째는 방문전도 (visitation) 를 통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사역을 지속적으로 하였고, 셋째는 교회의 재정원리는 성도의 십일조를 통한다는 확신이었다.  이 세가지를 지속적으로 적용하면서 교회는 크게 성장하였고, 노리스 박사의 영향을 받은 성서침례목사들이 교회를 성장시켰다. 

엘머 타운즈는 미국의 십대 교회중의 6명은 노리스 목사의 영향력을 받았다고 한다.  템플침례교회의 지비 빅은 노리스의 영향으로 사역을 배워 목사가 되었고,  캔톤 침례교회의 해롤드 헨니거와 랜드마크 침례교회의 존 롤링스는 포워드의 성서침례신학교에서 공부를 하였고, 토마스로드 침례교회의 제리 포웰은 스프링필드의 성서침례신학교를 졸업하였다.  아크론 침례교회의 달라스 빌링톤은 성서침례친교회의 목사였다.  이들의 공통점은 프랭크 노리스 목사가 성장시킨 사역의 원리를 비슷하게 적용하였고, 열정에서 영혼구령의 탁월함이 있었다는 것이다.  둘째, 성서침례친교회의 정신이 성경을 믿는 근본주의였기 때문이다.  자유주의의 영향력은 신앙의 뿌리를 흔들어 놓을 뿐만 아니라, 교회의 규모도 축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성경의 근본진리를 믿지 않기에 영혼의 구원이나 천국과 지옥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러므로, 유럽의 자유주의가 유럽의 교회들을 무너트렸듯이, 미국의 자유주의 교회들도 쇠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근본주의 교회들은 성경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가지고 천국과 지옥에 대한 믿음,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 복음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열정을 가지고 교회를 세워 갔으며, 미국의 순수한 신앙과 교회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켜나가는 반석이 되었던 것이다.  미국의 10 대 교회들 중에서 8 개 교회가 근본주의 교회들이었다.  이들의 특징은 성경을 믿기에, 사도행전의 교회들과 같이 복음 전도에 대한 강력한 헌신으로 교회들을 세웠다.  성경을 믿는 근본주의 교회들은 목회자의 강력한 리더십을 인정하였다.  하나님이 목회자를 통하여 인도하신다는 원리를 믿기에, 목회자의 리더십과 열정에 순복하며 성도들이 함께 동역하며 헌신하였다.  성서침례친교회는 트리뷴지를 발행하면서, 근본주의의 신앙을 지켜가면서 지속적으로 정체성을 계승하였다.  셋째, 성서침례친교회는 구령과 세계 선교에 철저한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교회 성장의 가장 큰 원인은 구령에 대한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성서침례교회들은 구령과 선교에 초기부터 중점을 두면서, 친교회의 존재 이유를 구령과 세계 선교에 두었다.  성장한 성서침례교회들은 정기적인 전도방문 시간을 정하였고, 꾸준하게 전도와 세계 선교에 헌신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이 친교회가 성장한 동력이었던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